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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2018 금옥 규정집

. 학교규칙

                                                                                                     제정 2004. 3. 1

                                                                                                     개정 2018. 3. 1

   

1 장 총 칙

1(목적) 이 학교규칙은 초중등교육법 제8조 및 동법시행령 제9조에 의거 서울금옥초등학교의 학사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교육목표) 서울금옥초등학교(이하본교라 한다)미래의 주역이 될 금옥 어린이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3(명칭) 본교는 서울금옥초등학교라 칭한다.

4(위치) 본교는 서울특별시 성동구 독서당로 251에 위치한다.

5(적용 대상) 본 학칙의 적용대상은 서울금옥초등학교 재학생 및 교직원으로 한다.

2 장 수업 연한 학년제 학기 및 휴업일

6(수업연한) 본교의 수업 연한은 초중등교육법 제39조에 의하여 6년으로 한다. 다만 초?중등 교육법 제27조의 규정에 의한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자의 수업연한은 단축시킬 수 있다.

7(학년제) 학생의 진급 또는 졸업은 학년제에 의한다.

8(학기) 본교의 학기는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구분한다. 1학기는 3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 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 날까지(여름방학 종료일까지), 2학기는 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9(휴무 및 휴업일)

본교의 휴무 및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여름방학겨울방학 및 학년말 방학

3. 개교기념일(412)

4. 학교자율휴업일

1항 제1, 3호를 제외한 휴가기간은 수업일수를 확보한 범위 내에서 학교의 장이 정하여 시행하되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중등교육법시행령 471)

1항 각호 외에 비상 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관할청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중등교육법시행령 472)

휴업일이라도 필요가 있을 시에는 학생을 등교하게 할 수 있다.



3 장 학급 편성, 학생 정원 및 입학자격

10(학급편성) 본교의 학급 수는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 교육장이 매년 배정하는 학급 수로 한다.

11(학생 정원) 본교 학생의 학급당 학생정원은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 교육장이 배정하는 학급 수와, 본교의 통학구역 내 전체학생을 고려하여 학급당 학생정원을 정한다.

12(입학 자격)

입학자격은 본교의 학구 내에 거주하는 만 6세의 학생으로서 취학학생명부에 등재되고 관할 동장으로부터 취학통지서를 발부 받은 자와 조기입학 신청자와 입학 연기자로 한다.

학생의 보호자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지정된 학교외의 초등학교에 그 학생을 입학시키고자 할 때에는 학교의 장의 승낙을 받은 자로 한다.

13(입학결정)

본교에의 입학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7조에 의거 본교의 학구에 거주하며, 취학의 통지를 받은 자와 제12조에 의한 만 5세 학생 중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자 및 조기입학 신청자, 입학연기자에 한한다.

14(입학 서류)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5(미입학 아동의 통보 및 취학 독려)

본교는 취학 통보를 받았거나 전학 절차를 마친 아동 중 입학기일 또는 전학 기일 후 7일 이내에 취학 또는 전입학하지 아니하거나 주소지와 실재 거주지와 다른 아동이 있을 때에는 그 성명을 당해 아동의 보호자 또는 거주지 동장에게 통보한다.

입학기일 ~ 입학기일 이후 2

1. 학교장은 취학하지 않은 아동에 대해 유선연락을 실시하여 취학을 독려한다.

2. 유선 연락이 되지 않거나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경찰에 즉시 협조를 요청한다.

3. 학교장은 취학현황을 파악하여 당해 학교에 취학하지 않은 아동 현황 및 조치결과를 교육장에 보고한다.

입학기일 이후 3~ 입학기일 이후 9

1. 학교장은 아동이 출석하지 않은 경우, 가정방문을 실시한다.

2. 학교장은 가정방문에도 불구하고 입학하지 않은 보호자에게 반드시 아동과 함께 내교할 것을 요청한다.

3. 학교의 장은 가정방문, 내교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아동의 소재, 안전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경찰에 즉시 협조를 요청한다.

4. 학교의 장은 가정방문, 내교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아동의 소재안전을 확인한다.

5. 학교의 장은 미취학 아동 현황, 가정방문, 내교 요청 및 면담 등의 조치 내용 등을 입학기일 이후 9일에 교육장에 보고한다.

입학기일 이후 10

1. 교육장 소속 전담기구는 미취학 아동에 대해 개인별 관리카드를 마련하고, 집중 관리 필요 대상을 정하여 관리한다.

2. 교육장 소속 전담기구는 월 1회 이상 아동의 소재?안전 확인 및 취학 독려, 아동의 소재,안전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 경찰에 즉시 협조 요청한다.

3. 교육장 소속 전담기구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과 협력하여 학습 결손보충과 학교 생활 적응 등 학교 복귀를 지원하고 그 결과를 교육감에게 보고한다.

16(취학유예·면제)

초중등교육법 제14조 제1항 및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8조에 의하여 보호자가 질병?발육상태 등의 사유로 취학의무의 유예를 신청하는 경우 학교장이 의무교육관리위원회를 개최하여 타당성을 심사한다.

본교는 별도로 취학 유예(면제) 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취학 및 입학 유예 신청을 심의하고, 미취학, 미입학 및 무단 결석 학생에 대한 보호자 면담을 실시한다.

학교장은 취학 유예(면제) 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보호자에게 통지한다.


17(전입학)

본교에서의 전입학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1조에 의거 소정의 절차를 밟은 학생에 대하여 학교장이 이를 허가한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1조 초등학교의 전입학 절차에 의한다.

18(보호자)

보호자는 학생의 친권자 또는 후견인으로 한다.

보호자는 그 신상에 이동이 생긴 때 또는 주소지를 변경한 때에는 즉시 학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19(재취학) 유예·면제·정원외관리 대상자가 재취학할 때에는 조기 진급등에 관한 규정15조에 따른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에 따라 정할 수 있다.

20(귀국 학생 등의 입학 및 전학)

학구 안에 거주하는 아동 또는 학생 중에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아동 또는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장이 입학·전학 또는 편입학을 허가한다.

1. 외국에서 귀국한 아동 또는 학생

2. 재외국민의 자녀인 아동 또는 학생

3.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주민인 아동 또는 학생

4. 외국인인 아동 또는 학생

5. 그 밖에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전학하기 전에 국내에 거주하지 않았거나 국내에 학적이 없는 등의 사유로 입학 또는 전학 절차를 거칠 수 없는 아동 또는 학생

재외국민이나 외국인의 자녀로서 국내의 학교에 최초로 입학 또는 전학하는 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의 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또는 거주신고증’, ‘학구내 거주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임대차 계약서, 거주사실에 대한 인우보증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함으로써 초 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17조 및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입학 또는 전학 절차에 갈음한다.

귀국자 대상 입학 및 편입학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21(정원외 학적관리) 입학 이후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학생이나 정당한 사유 없이 해당학년도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 장기 결석한 학생에 대해서는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4 장 교육과정 수업일수수업운영평가 및 졸업

22(교육과정)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을 바탕으로 본교의 교육목적에 부합되도록 편성·운영하되 교육과정위원회의 자문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23(교육과정위원회)

본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하여 교육과정위원회를 둔다.

교육과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심의한다.

1. 각 학년별 교육과정 편성

2. 학칙에 정해지지 않은 체험활동의 운영 및 인정기간

3.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하는 사항

교육과정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6명 이상 12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며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위원은 본교 교사와 학부모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4(수업 일수)

본교의 수업일수는 ‘190일 이상으로 주 5일제 수업을 실시한다.

천재지변이나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시행령 제105조의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 교육청에 보고한다.

25(교외체험학습)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교외체험학습은 본교가 주관하여 실시하는 체험학습(이하 '학교별 체험학습')과 그 이외에 학생 개별적으로 실시하거나 본교 이외의 기관(단체)이 주관한 행사에 참여한 체험학습(이하 '개인별 체험학습')으로 나눈다.

개인별 체험학습은 보호자가 실시 1일 전까지 체험학습 계획서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후에 실시하며, 실시 후에는 체험학습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학교별 체험학습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학교장이 허가할 수 있다.

학생이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체험학습의 경우는 학생의 희망을 받아 학교장이 허가하는 기간으로 하되, 국내?외는 연속 10일 이내(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제외) 인정한다.

5항 이외의 체험활동의 운영 및 인정기간은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26(수업운영)

본교의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은 9시로 하며, 끝나는 시간은 시간표에 정해진 수업종료 시간을 따른다.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학교장은 학교 운영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수업시각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다.

27(출결처리)

학생이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다음 각 호에 해당될 때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한 경우

2.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각종 대회 및 행사 참여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현장 체험 및 교환 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4. 가족 및 친·인척의 경조사로 인한 경우(학교생활기록부 관리지침에 의함)

5. 생리로 인한 여학생의 결석은 보건교사 또는 담임교사에게 구두 혹은 전화 통지 하는 것으로 출석을 인정한다. 단 보건교사에게 통지한 경우 보건교사는 반드시 담임교사에게 통보한다.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28(학업성적평가)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를 위하여 학년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기능을 강화한다.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국가, 교육청, 학교 수준의 평가지침을 반영하여 목표 지향적으로 실시하며, 성적 산출의 목적이 아닌 교수 목표 도달도에 중점을 두어 발달 과정평가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보조부는 각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계획을 수립하여 작성 활용하되, 전산 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본교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29(수료 및 졸업)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 정도 등을 평가하여 각 학년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0조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학교의 장은 본교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5 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30(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조기에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한다.

조기진급 등은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한다.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 선정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기준은 교육감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다.

조기진급자 또는 조기졸업자의 개별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의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한다.

31(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항을 모두 만족한 경우에 중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에 조기입학 자격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국어, 수학, 과학, 영어의 학업성취가 우수한 자

② 「?중등교육법 시행령66조에 제 2항에 따라 상급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전형 기준 응시 가능한 자격을 갖춘 경우

32(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

조기진급, 조기졸업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부여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위원회는 위원장으로 교감을 두고 교무부장, 교육과정부장, 학부모대표, 지역위원으로 구성한다. 단 위원회의 역할 중 편입학 관련 업무는 학교특성상 학교장, 교감, 교무부장, 교육과정부장,


적 담당교사가 위원회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 기준의 결정

2.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 방법의 결정

3.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 도구의 제작 또는 선정

4.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 및 성적 산출

5. 기타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평가와 관련된 업무

6. 유예·면제·정원외관리대상자가 재취학할 때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


6 장 학생포상 및 학생 징벌

33(학생포상)

학교장은 학업에 충실하고 다른 학생에게 모범이 된 학생 또는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학생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표창은 공적조서에 의하여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표창기준 및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34(공적심의회)

학교장은 그 소속으로 공적심사위원회를 두어 표창대상자에 대한 공적을 심의한다.

공적심의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내 표창대상자의 공적심의

2. 교외 표창대상자 추전을 위한 공적심의

3.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공적심사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3명 이상 8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며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위원은 본교 교원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단 공적심사위원은 필요 시 학년별 구성으로 조직하여 심의할 수도 있다.

35(징벌 및 생활지도) 별도 [금옥어린이 생활규정] 세부 지침에 따라 시행한다.

36(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의 도의적 책임을 진다.

37(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2. 피해학생의 보호

3.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4.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5.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내의 위원으로서 구성한다.

자치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7 장 학생자치활동 조직 및 운영

38(학생자치활동)

학생 자치활동을 권장 보호하기 위한 기초로서 4학년 이상 학급마다 학급 어린이회를 조직?운영한다.

학급어린이회의 기초위에 4학년 이상 학급 임원이 참여하는 전교 어린이회를 조직 운영한다.

학급 및 전교 어린이회의에 관한 세부 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

학급 및 전교 어린이회의 등 학생 자치 활동은 적극 권장하며, 학생으로서의 본분과 본교의 교육 목적 및 학생자치활동의 기본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8 장 기타의 비용 징수

39(수익자 부담 경비의 징수)

본교는 의무교육기관으로 수업료를 받지 않는다.

수익자부담경비(현장학습비, 소규모 테마형 교육여행비, 방과후교육활동비, 청소년단체 활동비 등)와 같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수한다.


9 장 학교규칙 및 규정 개정 절차

40(학교규칙 개정절차)

학칙은 교육 관계 법령의 개정 또는 학교 경영상 필요한 경우 개정할 수 있다.

학칙 개정안은 학교장이 발의한다.

학교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관한 학칙을 개정할 때에는 사전에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반영하여야 한다.

1. 학생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2.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3. 학칙개정절차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칙 개정 이유, 주요내용, 의견 제출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예고문을 학교홈페이지, 학교신문을 통해 7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학생, 교직원, 학부모는 공고된 학칙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학교장은 의견을 제출한 자에게 그 제출된 의견의 처리 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학교장이 제안한 학칙 개정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41(학교규정 개정절차)

학교장은 학칙 외 학교규정을 개정할 때에는 제40조 제1항 내지 제5항 규정을 준용하며,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확정·공포한다.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규정의 제정 및 개정 시에는 미리 교원,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야 한다.

학칙 개정을 할 때는 학칙 개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개정 진행 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 후 학교장 결재를 득해 학칙 공포 및 정보 공시를 한다.

부 칙

1. 이 학칙은 2018.3.1.자부터 시행한다.



. 생활규정

                                                                                                                                      개정 2018. 3. 1


1장 총 칙

1명칭이 규정은 서울금옥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롭고 안정된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있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상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학생생활선도위원회

4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구성, 임기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평화롭고 안정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기 위한 학생생활선도위원회를 설치한다.

5기능

학생생활선도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학생생활선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인권 피해사례의 대처 방안 및 해결 계획

2. 학생생활선도위원회의 조치 대상학생의 특별조치 계획

3. 기타 학생생활지도 관련 업무 중 학교장이 심의 요청한 내용

6의결정족수학생생활선도위원회는 재적 교원 1/3이상의 발의에 의해서 회의를 열고, 재적 교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교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7학생생활선도위원회학생생활선도위원회의는 직원 협의회시 병행하며, 사안 발생 시 학생생활지도위원회장의 명으로 소집할 수 있다.


3장 학생 생활

1절 교내생활

8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준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9복장 및 용모학생 신분에 맞는 단정한 복장을 하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해를 끼치는 장신구나 화장은 하지 않는다.

10소지품 검사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하여 긴급한 필요가 있는 경우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하거나 보관할 수 있다.

11흡연 및 음주 학생 지도학생의 건강을 위하여 흡연과 음주는 금하며 흡연 또는 음주 사실이 1회 적발되었을 때는 보건 및 담임교사, 상담교사의 지도와 가정통보를 실시하고 2회 적발 시 부모 소환, 3회 적발시 강제로 금연 클리닉에 참여하도록 한다.

12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은 소중하게 다루며 아껴 쓴다.

놀이기구 및 시설은 소중히 다루며, 차례를 지켜 안전하게 이용한다.

13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타인의 물건이나 돈을 훔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강제로 뺏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남을 시켜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훔치거나 뺏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돈이나 물건을 걸고 내기를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 정신적 피해가 가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몸에 상처를 입히거나 고통을 주지 않는다.

14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도움이 필요한 친구에게 적절한 도움을 준다.

친구들을 차별하여 대하지 않는다.

사소한 일로 말다툼을 하거나 싸우지 않는다.

가까운 친구 사이일수록 함부로 대하지 않고, 서로 존중해준다.

15폭력예방

다른 사람에게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 일을 강제로 시키지 않는다.

괴롭힘을 당하면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 소리함(신고함) 또는 교감선생님

여러 사람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한 사람을 대상으로 따돌리거나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선배가 후배를 괴롭히지 않는다.

후배가 선배에 대하여 이유 없이 대들거나 괴롭히지 않는다.


16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친구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함부로 만지지 않는다.

17여가활동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의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방과후시간에는 특별실(음악실, 컴퓨터실, 체육관,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방과후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8학급 내 봉사활동학생의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19기타 교내생활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기본 덕목을 꾸준히 실천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기본 덕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2. 줄 서서 차례 지키기

3. 실내에서 바르게 통행하기(우측통행)

4. 먼저 바르게 인사하기

5. 정답고 고운 말 사용하기

6. 휴지 버리지 않고 줍기

7. 바르게 급식하기

바른 자세로 공부하며 숙제, 일기 등 자신의 학업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한다.

학습준비물을 스스로 잘 챙긴다.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고 바르게 이행한다.

20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의거한 출석한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감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학생이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체험학습의 경우는 학생의 희망을 받아 학교장이 허가하는 기간으로 하되, 국내외는 연속 10일 이내(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제외) 인정한다.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교과수업 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조퇴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구분

대상

일수

결 혼

 형제, 자매

1

입 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자매

1

원격지일 경우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학교장은 여학생 중 생리통이 극심해 수업출석이 어려운 경우(1일 결석)에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로 보아 출석으로 인정한다.

21입학, 전입학, 수료, 졸업

입학 시기 : 입학 시기는 학년 초로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입학결정 : 본교에의 입학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17조에 의해서 취학의 통지를 받은 자와 제 20조에 의한 만 5세 학생 중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자에 한한다.

입학서류 :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입학 : 본교에서의 전입학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21조 전학절차에 따라 학교장이 이를 허가한다.

?입학 서류 : 본교에 전입학하려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입학원서

2. 주민등록 전입신고서 접수증

료 및 졸업 : 각 학년 과정의 수료, 졸업은 졸업 사정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를 인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학력 사정 위원회는 사유가 발생할 때 교장, 교감, 담당부장, 업무관련 교사 등 6인으로 구성하여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졸업장 수여 : 본교의 전 과정을 수료하였다고 인정된 자에게는 졸업장을 수여한다.

2절 교외생활

22현장체험학습 , 수련활동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방문한 장소의 규정을 잘 지킨다.

2. 전시품이나 기타 현장 학습 장소의 기물 등을 소중히 다루며 ,함부로 만지지 않는다.

3.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공공질서를 잘 지킨다.

4.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 시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7.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23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3절 정보통신

24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25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한다.

1. 교내에서는 휴대 전화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특별한 경우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휴대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전원을 꺼서 가방 속에 넣는다.)

2. 휴대폰을 가지고 다닐 경우 담임 선생님께 올바른 휴대폰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서를 제출한다.

3.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4.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며 관리를 철저히 한다.

4장 학생 생활지도

26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녹색어머니회)을 운영할 수 있다.

6.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5장 체벌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27목적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8학생의 권리와 책임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29교사의 권리와 책임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30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침문제행동 학생의 지도 방침은 다음의 각 호와 같다. 

1.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1문제행동 학생 단계별 지도 방법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담 및 경고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2. 교실 안 지도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다음 예시에 의하여 지도할 수 있다.

- 교실 측면(또는 전면)에 서서 수업 참여

- 해당교과 진도부분 보충지도 및 자율학습 실시

- 교실 내 봉사활동하기

3. 학부모 내교 및 면담

교사의 상담 및 경고, 2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행동이 반복될 경우, 학부모가 내교하여 담임교사와 면담을 실시한다.

- 학생지도 관련 상담, 학부모 협조 요청

- 학교 방문 불응 학부모 조치 : 학생 책임 지도 서약서 제출

4. 학교관리자 특별 면담

학부모 내교 및 면담 이후에도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교관리자가 해당 학생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

5. 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조치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5항의 조치 후에도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학생생활 지도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특별 조치를 취한다. 지역교육지원청과 협조하여 차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32체벌 금지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33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체벌 상황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담요청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2. 조사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의 입장을 충분히 듣는다.

3. 중재 : 교감은 교사와 학생 간 중재를 유도하며, 중재 과정은 학생과 교사의 인권이 최대한 보장되는 가운데 함께 문제 상황에 대해 공감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도록 한다.

4. 연수명령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 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6장 규정의 개정

34규정의 개정이 규정은 개정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부 칙

1시행일이 규정은 201831일부터 시행한다.